유용한 정보<컴퓨터>/인터넷&블로그

다음 클라우드, 올해 말 서비스 종료예정

조남식 2015. 6. 8. 03:00

 다음카카오社는 지난 2011년부터 운영한 클라우드 서비스인 '다음 클라우드'를 지난 1일부터 신규가입을 중단하고 올해 말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하였습니다. 기존에 '다음 클라우드'를 이용하던 고객은 저장된 클라우드 저장소의 자료를 PC로 백업하여 소중한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 종료 공지사항

 지난 2015년 06월 01일부터 다음 클라우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또는 회색박스)와 같이 서비스 종료를 안내하는 공지사항과 함께 데이터 백업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7월 31일부터는 PC 백업과 다운로드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이 중단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 백업 방법

 다음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PC 백업 소프트웨어와 ZIP 압축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PC 백업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 중 사용자가 백업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하여 내려받을 수 있지만 포터블 형식이 아닌 설치형 파일로 제공된다는 점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리고, ZIP 압축파일은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2GB 단위로 분할 압축하여 내려받을 수 있지만, 일반 다운로드 방식의 특성상 PC 백업 소프트웨어만큼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다소 번거롭더라도 PC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내려받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대체 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떤 게 있나요?

 다음 클라우드에서 백업한 데이터는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네이버 N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등) 또는 외장형 하드디스크(또는 USB)로 옮겨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을 권장하며, 무료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옮길 계획이라면 회색 박스의 링크를 선택하여 VAN-XY님이 정리한 글을 한 번쯤 읽어보시면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