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카드 3사 고객정보 유출사건 이후 전 국민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한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는 지난 2014년 02월 13일부터 최소한의 개인정보 입력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는 카드발급, 대출 개설 등 신규 금융 거래 시도 시 발생하는 신용조회의 알람 및 차단을 통해 제 3자가 임의로 고객님 명의의 신규 금융 거래를 할 수 없도록 예방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란?
신용조회 알람 적용기관
신용조회 알람은 KCB(코리아크레딧뷰로)의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기관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2014년 2월 현재)
신용조회 차단 적용기관 신용조회 차단은 신용조회 차단기능을 적용한 KCB의 제휴기관에 한하여 제공됩니다.(2014년 2월 현재)
* 신용조회 차단 가능 범위
- 신규상담 및 개설의 목적으로 신용조회가 발생하는 모든 경우
* 신용조회 차단 예외 범위
- 기존 거래유지를 목적으로 다시 조회되는 경우
- 연체 정보 등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조회 동의 없이도 조회가 가능할 경우
KCB 또는 KCB 제휴 신용조회 서비스를 받고 있는 기관에서 내 명의의 신용정보 조회 시도 시 사용자에게 실시간 문자 알람 및 이메일 알람을 제공하고, 기관의 불법 신용조회를 원천 차단하여 명의도용사고의 위험을 감소합니다. 참고로 신규상담 및 개설, 보증의 경우에만 적용되며, 기존 거래유지로 조회되거나 연체 정보 등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조회 동의 없이 조회가 가능한 정보에 대해서는 차단되지 않습니다. 조회 알람 및 조회차단이 가능한 기관은 상단의 회색 박스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KCB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는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서비스 신청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개인정보의 입력 및 휴대폰/신용카드/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하므로 이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입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며, KCB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를 이용한 정보조회는 조회자의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KCB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는 2015년 02월 12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상단에 첨부한 7장의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초기설정하기
KCB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용조회를 허용하거나 차단하기 위해서는 최초 1회 비밀번호 초기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도 회원가입을 할 때와 동일하게 휴대폰/신용카드/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하며, 비밀번호는 숫자 4자리로만 지정이 가능하다는 점 유념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초기설정 방법은 상단에 첨부한 4장의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숫자를 제외한 영어, 특수문자 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신용조회 차단상태 변경하기
KCB 전 국민 금용 명의보호 서비스의 회원가입 후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해주지 않으면 기존과 동일하게 '신용조회 허용'상태이므로 신용조회를 원하지 않을 때는 위의 4장의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여 신용조회 차단상태를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기본값인 신용조회 허용은 금융기관 등에서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고, 신용조회 차단은 금융기관 등에서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신용조회 부분허용이 있는데 이는 금융기관별로 특정 기간에만 고객님의 신용조회가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으로 기간을 지정하여 신용조회를 허용해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차단으로 해놓고 필요에 따라서 허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