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컴퓨터>/운영체제

Windows에서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시 바로가기 문구 안붙게하는 방법

조남식 2015. 8. 2. 08:27

 *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정보는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체제에 적용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경우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 뒤에 '- 바로 가기'라는 꼬리표가 붙는데 개인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마다 바로 가기 아이콘 뒤에 '- 바로 가기'라는 꼬리표가 안 붙도록 해주는 배치파일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가기라는 꼬리표가 붙은 바로 가기의 예시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듯이 바로가기 아이콘 뒤에 붙는 - 바로 가기 문구(즉, 꼬리표)는 개인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바로 가기 화살표(Shortcut Arrow)도 제거(새창)하고 사용 중이지만 바로 가기와 응용프로그램의 구분은 얼마든지 가능하고 대다수의 사용자가 바로 가기 화살표(Shortcut Arrow)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 바로 가기 문구(즉, 꼬리표)는 불필요해 보입니다.


바로 가기라는 꼬리표가 안 붙게 하는 배치파일

 상단의 회색 박스에 첨부된 배치파일을 사용하면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과 같은 대다수의 Windows® 운영체제에서 바로 가기 아이콘 생성 시 바로 가기라는 문구(즉, 꼬리표)의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치파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바로 가기라는 꼬리표가 안 붙게 하는 배치파일 사용 시 유의사항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듯이 바로 가기 문구가 안붙게하는 배치파일을 이용해 바로 가기 문구가 안 붙게 하기 작업을 수행하기 전 link REG_BINARY 값을 보여주는데 이 중에서 앞의 2자리 영+숫자(예:1A)는 반드시 메모장에 기재해둬야 차후, 바로 가기 문구를 다시 삽입되도록 하는 바로 가기 문구가 붙게 하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차후 바로 가기 문구를 다시 삽입되도록 할 일이 없다면 굳이 코드값을 기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