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컴퓨터>/운영체제

티맥스, 오는 4월 PC용 운영체제 공개?

조남식 2016. 1. 20. 02:13

 지난 2009년 국내 IT 시장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티맥스소프트(새창)가 티맥스OS라는 신규 법인을 설립하고 오는 04월 20일 진행될 티맥스데이(TmaxDay) 행사를 통하여 PC에서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 개발플랫폼, 웹브라우저, 오피스 등을 공개한다고 발표하였지만, 티맥스소프트의 전례(새창)를 살펴보면 큰 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2009년 발표한 티맥스윈도9(TmaxWindow9)

 티맥스소프트가 지난 2009년 야심차게 발표한 티맥스윈도9(TmaxWindow9)는 리눅스 기반으로 제작된 운영체제이지만,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와 ActiveX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시연회장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운영체제를 공개[각주:1]하면서 많은 질타를 받았습니다. 이후, 경영악화로 티맥스코어가 삼성SDS에 매각되면서 티맥스윈도9(TmaxWindow9)의 개발이 완전히 중단[각주:2]되었습니다.


새롭게 공개한 티맥스OS(TmaxOS)

 티맥스소프트는 오는 4월 20일 진행될 티맥스데이(TmaxDay) 행사를 통하여 PC에서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 개발플랫폼, 웹브라우저, 오피스등을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티맥스OS는 유닉스 기반으로 제작되어 높은 보안성을 자랑하고,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과 개인 모두 만족스러운 호환성을 경험할 수 있고, 티맥스 오피스는 워드프로세서, 프리젠테이션, 소프레드시트를 기본 제공해 MS 오피스, 한컴 오피스 문서 등을 우수한 호환성으로 편집/작성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아직 확인된 것은 없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과거의 전례(새창)를 봤을 때 티맥스소프트에서 오는 4월 공개할 예정인 티맥스OS(TmaxOS)에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은 바로 티맥스윈도9(TmaxWindow9)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킨 동작 속도와 시스템 안정성입니다.

#1. 시스템 동작 속도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진 내용에 의하면 티맥스OS(TmaxOS)는 유닉스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unix-like(즉, POSIX) 커널[각주:3] 위에 리눅스(Linux)와 원도우(Windows) 호환 레이어를 동작시켜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리그베다위키에 작성된 티맥스 윈도우의 실체(새창)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시스템 안정성


 Windows 9x 운영체제를 사용할 당시 흔하게 보던 블루스크린(Blue Screen)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티맥스OS(TmaxOS)도 시스템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 상태로 출시된다면 일상적인 PC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도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거나 시스템이 멈춰버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스타크레프트의 실행속도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느렸고, 그마저도 리플레이 영상으로 대체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본문으로]
  2.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삼성SDS에 티맥스코어를 매각할 당시 티맥스소프트가 향후 5년동안은 OS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약속으로 인해 티맥스원도9(TmaxWindow9)의 개발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3. 상단에 첨부한 그림은 예시입니다. 본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