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DIY에 들어간 비용을 첨부합니다.
르노삼성의 SM5를 지난 2012년 01월말에 구입한 후 차에 많은 돈을 쏟아붙는 과정과 간단한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물론, 작업하고 싶은 DIY는 산더미같이 쌓여있지만, 조금씩 작업을 할때마다 변화하는 자동차의 모습을 볼때마다 왠지 모르게 흐뭇해집니다. 현재 DIY의 비용은 SM5 RE의 가격을 초과했다고 보더라도 무방할 듯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성능향상보다는 편의사양을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DIY의 목록
상단에 첨부한 표는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만 포함하고 있으며, 소요비용은 재판매 및 배송료가 반영되지 않은 순수한 금액이 포함된 경우도 있습니다. 더불어, 가로줄이 쳐진 사항은 차후 다른 작업으로 인하여 제거된 항목을 의미합니다. 해당 DIY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또는 방명록으로 문의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2012.01] 네비게이션 매립
비용 : 830,000원
필자는 순정옵션으로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i네비게이션을 선택하려고 했으나, 오디오 USB가 삭제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사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아이나비 R100A를 트립일체형으로 매립하게 되었습니다. 네비게이션을 매립할 당시에는 8인치 제품을 매립할 생각이었지만, 8인치가 매립된 SM5에서 네비게이션의 상단부분이 시야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여 7인치 제품으로 결정하여 매립을 진행하였습니다.
[2012.04] 블랙박스 작업
비용 : 289,500원
교통사고, 테러방지등의 억울한 상황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 차량용 블랙박스(피타소프트 블랙뷰 DR400G)와 상시전원안전장치(파워매직프로)를 작업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블랙박스를 구입한 후 인터넷을 참고하여 직접 작업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이상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랙박스를 장착한 후 차량테러에 관한 보상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차후 후방 블랙박스의 설치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012.06] 18인치 휠타이어 교체
비용 : 800,000원 (기존 휠타이어 23만원에 판매전의 금액)
직거래로 순정 18인치 중고휠을 25만원에 구입할 수 잇었고, 신품 18인치 타이어 4짝을 55만원에 구입하여 타이어프로를 통하여 장착하였습니다. 휠의 인치수의 증가로 승차감은 평소보다 많이 부족해졌지만 코너링과 외관의 모습 향상에서는 돈값을 하는 것 가습니다. 기존의 휠타이어는 중고나라를 통하여 23만원에 처분하였습니다.
[2012.07] 이지카 E7 II-S
비용 : 500,000원
순정 스마트키보다 더욱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이지카 E7 II-S를 작업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원격시동을 비롯한 배터리가 일정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시동을 걸어서 충전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한 것중에서 가장 만족스럽고 편리하게 이용중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012.07] 순정 우드 마감재로 변경
비용 : 216,100원
SM5(L43)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는 순정 우드마감재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네비게이션의 마감재도 순정 우드마감재로 변경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였으며, 우드마감재로 변경한 이후 차량의 실내가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테리어의 향상에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필자는 차량을 출고할 당시에 퍼퓸디퓨저, 이온아이저를 선택하지 않아서 차량을 출고한 후 추가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온아이저의 기능은 에어컨을 동작할 때 동작하는 공기정화기능이며, 퍼퓸디퓨저는 방향제 기능을 대신합니다. 퍼퓸디퓨저 기능을 사용하여 방향제 기능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데시보드가 깔끔해진다는 것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2012.09] 사이드송풍구 크롬
비용 : 24,000원
필자의 차량은 좌측의 사진과 같이 크롬이 없는 송풍구가 적용되어 있으나, 최근 중고장터를 통하여 사이드 송풍구-크롬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교체하였습니다. 이 부품을 통으로 교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사이드 송풍구-크롬 커버만 따로 분리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2.09] 콘솔 공기통
비용 : 29,000원
필자의 차량에는 콘솔 공기통에 재떨이가 없었으나, 새롭게 구입한 콘솔 공기통은 재떨이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왜 구입했는지 의문일 정도로 괜히 작업한 튜닝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상 이로울 듯 합니다.
[2012.09] 하이패스 ECM 룸밀러 장착
비용 : 305,000원
차량을 출고할 당시에 필요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선택하지 않았던 하이패스 ECM 룸밀러를 지난 8월에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룸밀러는 중고로 구입하여 장착하였으며 장착은 간단한 과정이기 때문에 자가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배선비용은 1,000원이 들었으며 이외의 추가비용은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르노삼성의 경우에는 하이패스 ECM 룸밀러를 별도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이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2012.10] 헤드레스트-프런트시트(좌/우)
비용 : 55,000원
필자의 차량에는 일체형 방식의 헤드레스트가 장착되어 있었으나, 이번 기회에 LE/RE등급에 적용된 헤드레스트-프런트시트로 교체하였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시트를 약간 눕힌 상태에서 작업하시면 쉽게 탈거하실 수 있습니다.
[2012.10] SM5 가죽핸들
비용 : 30,000원
필자의 차량에는 기본 플라스틱 핸들(좌측사진)이 사용되고 있었으나, 새제품과 동일한 가죽핸들을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가죽핸들의 경우에는 기본 플라스틱 핸들과 다르게 그립감이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핸들교체는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신 후 핸들뒷부분의 구멍에 얇은 드라이버를 삽입한 후 에어백을 아래로 눌러서 탈거하신 후 T50 별렌치를 사용하여 탈거하신 후 새 가죽핸들(또는 우드핸들)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2013.09] SM5 사이드 콘솔뚜껑 교체
비용 : 76,700원
SM5 PE,SE,SE+,XE트림은 1단 사이드 콘솔이 적용되어 중앙에 있는 사진과 같은 별도의 수납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에스엠오토몰을 통하여 판매되고 있는 LE,RE등급용 사이드 콘솔뚜껑을 구입하신 후 교체하시면 사진과 같은 보관함이 추가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곳에는 부직포같은 것이 있어서 차량에 떨림이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리모콘, 반지보관함을 보관하기에 용이합니다.
[2013.09] 사이드 콘솔내 12V 파워 아울렛 설치
비용 : 4,100원
SM5 PE,SE,SE+,XE 트림에는 사이드 콘솔안에 12V 파워 아울렛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파워 아울렛의 부품번호는 253314097R이며, 구입하신 후 뒷자석에 위치하고 있는 파워 아울렛의 전원을 이용하여 적용하였습니다. 플라스틱 커버의 경우에는 기존의 커버를 가공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전원선의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전원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013.09] 순정형 오토크루즈 컨트롤
비용 : 480,000원 (장착비 420,000원 + 출장료 60,000원)
최근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는 SM5 플레티넘 RE트림을 제외한 나머지 트림 및 라구나 차량(플레티넘 이전)에는 오토크루즈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경북 안동↔대구광역시의 주행이 잦은 편이라서 큰 고민없이 장착하였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용효율성은 매우 떨어지는 듯 합니다. 생각보다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네요.
[2013.09] 뒷자석 열선 가죽시트
비용 : 205,000원 + 6,000원(리어시트안전벨트캡)
뒷자석 열선이 기본으로 포함된 뒷자석 열선 가죽시트입니다. 시트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콘솔을 통하여 좌우측의 열선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분께서 순정 열선 배선의 일부를 잘라서 보내주신 덕분에 순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였습니다. 탈거 중 리어시트안전벨트캡이 파손되어 이 부품은 재주문을 하였습니다.
[2013.09] 가죽메탈기어봉
비용 : 23,000원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기어봉에 비해서 그립감이 우수한 가죽 메탈 기어봉입니다. 기어봉의 교체는 매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중고로 구입했기 때문에 약간의 손기름(?)이 묻어있기는 했으나, 물티슈 및 가죽세척제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니 새것과 동일한 모습으로 변하여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2013.09] 보스 도어트림 교체
비용 : 250,000원 + 53,800원
우연한 경로로 구입을 하게된 보스 스피커 그릴망이 부착된 도어트림입니다. 르노삼성의 경우에는 스피커 그릴망만 별도로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도어트림을 일괄로 구입하여 교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보스 그릴망은 일반 그릴망과 다르게 중앙에 BOSE 엠블렘이 부착되어 있으며, 테두리가 은색으로 되어 있어서 더욱 더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뒷열 도어트림의 경우에는 메뉴얼 선블라인드가 위치하고 있어서 햇빛가리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3.09] 보스 스피커 일괄교체
비용 : 100,000원
보스 도어트림을 구입하면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보스 스피커입니다. 도어트림 스피커(4개), 센터 스피커(1개), 우퍼 스피커(1개), 트위터 스피커(2개)를 함께 구입하였습니다. 도어트림 스피커의 경우에는 1:1로 교체가 가능하며, 센터 스피커의 경우에는 우측 트위터에서 배선을 가지고와서 장착하였습니다. 좌우로 가져오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뒷열 도어의 트위터의 경우에는 도어트림 스피커의 배선을 가지고와서 적용하니 소리가 이상없이 잘 나옵니다. 우퍼 스피커의 경우에는 뒷자석의 오디오 배선을 따와서 활성화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우퍼로의 기능은 수행하지 못하고 단순한 스피커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며, 많은 노이즈로 인하여 실질적인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013.09] 리어선반(선블라인드) 교체
비용 : 50,000원
보스 도어트림을 구입하게 함께 구입한 선블라인드가 포함된 리어선반입니다. 보스 스피커망으로도 매우 만족스럽지만 선블라인드가 포함되어 다음해의 여름에 더욱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어선반(선블라인드)의 고정은 도어트림과 다르게 별도의 구성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BOSE 스피커 세트를 구입할 때는 순정 보스 앰프리파이어도 함께 구입하여 BOSE기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었으나, 배선도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차후로 연기하고 아쉬운데로 사제 앰프를 트렁크에 장착하여 우퍼를 활성화하였습니다. 순정 BOSE 앰프를 사용하는 차량에 비해서 우퍼가 더 잘 울립니다. 사제 앰프로 한것을 현재까지는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SM5(L43) XE트림에만 기본으로 적용되고 나머지 트림(PE/SE/SE+/LE/RE)에는 순정용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스테인리스 페달입니다. 적용방법은 엑셀 페달의 경우에는 물티슈등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내고 덧붙이시고,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에는 브레이크 페달에 붙어있는 고무를 떼어내고 붙이시는 타입입니다. 적용 후 운전석 도어를 열었을때 조금 더 화사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블랙 인테리어와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비용 : 118,800원
르노삼성에서 순정용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순정 실내등 LED 세트를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밝기는 기존의 전구타입의 실내등에 비해서 약 2배정도 밝고 화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야간에 사용시 더욱 더 밝아진 실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제품에 비해서 약 2배정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지만 1년간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정 실내등 LED 세트는 플래티늄을 기준으로 출시되었지만, 2012년 01월 출시된 Eco-Impression모델과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출시된 차량은 중앙 실내등의 차이로 인하여 장착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르노삼성의 SM5를 지난 2012년 01월말에 구입한 후 차에 많은 돈을 쏟아붙는 과정과 간단한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물론, 작업하고 싶은 DIY는 산더미같이 쌓여있지만, 조금씩 작업을 할때마다 변화하는 자동차의 모습을 볼때마다 왠지 모르게 흐뭇해집니다. 현재 DIY의 비용은 SM5 RE의 가격을 초과했다고 보더라도 무방할 듯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성능향상보다는 편의사양을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DIY의 목록
작업일자 | 작업내용 | 소요비용 |
2012.01 | 아이나비 R100a 네비게이션 | 830,000원 |
2012.04 | 블랙뷰 DR400G + 파워매직프로 | 289,500원 |
2012.06 | 뉴SM5(L43) 순정 18인치 휠타이어 | 800,000원 |
2012.07 | 이지카 E7-II | 500,000원 |
2012.07 | 순정 우드 마감제 | 216,100원 |
2012.07 | 뉴SM5(L43) 퍼퓸디퓨저 + 이온아이저 | 390,000원 |
2012.09 | 뉴SM5(L43) 사이드 송풍구 크롬 | 24,000원 |
2012.09 | 뉴SM5(L43) 콘솔공기통 | 29,000원 |
2012.09 | 뉴SM5(L43) 하이패스 ECM 룸밀러 | 305,000원 |
2012.10 | 뉴SM5(L43) 헤드레스트-프런트시트 | 55,000원 |
2012.10 | 뉴SM5(L43) 가죽핸들 | 30,000원 |
2013.09 | 뉴SM5(L43) 사이드콘솔 뚜껑 | 76,700원 |
2013.09 | 뉴SM5(L43) 사이드콘솔 파워아울렛 | 4,100원 |
2013.09 | 순정형 오토 크루즈 | 480,000원 |
2013.09 | 뉴SM5(L43) 뒷열 열선가죽 시트 | 205,000원 |
2013.09 | 뉴SM5(L43) 메탈 가죽 기어봉 | 23,000원 |
2013.09 | 뉴SM5(L43) BOSE 도어트림 (뒷열. 메뉴얼 선블라인드) | 250,000원 |
2013.09 | 뉴SM5(L43) BOSE 리어선반 (메뉴얼 선블라인드) | 50,000원 |
2013.09 | 뉴SM5(L43) BOSE 스피커 (10스피커) | 100,000원 |
2013.09 | 뉴SM5(L43) 앰프 + 우퍼 설치 (BOSE 우퍼 활성화) | 300,000원 |
2013.10 | 뉴SM5(L43) 스테인리스 페달 | 24,300원 |
2013.10 | 뉴SM5(L43) 순정 실내등 LED 세트 | 108,800원 |
5,289,900원 (5,144,300원) |
[2012.01] 네비게이션 매립
필자는 순정옵션으로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i네비게이션을 선택하려고 했으나, 오디오 USB가 삭제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사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아이나비 R100A를 트립일체형으로 매립하게 되었습니다. 네비게이션을 매립할 당시에는 8인치 제품을 매립할 생각이었지만, 8인치가 매립된 SM5에서 네비게이션의 상단부분이 시야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여 7인치 제품으로 결정하여 매립을 진행하였습니다.
[2012.04] 블랙박스 작업
교통사고, 테러방지등의 억울한 상황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 차량용 블랙박스(피타소프트 블랙뷰 DR400G)와 상시전원안전장치(파워매직프로)를 작업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블랙박스를 구입한 후 인터넷을 참고하여 직접 작업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이상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랙박스를 장착한 후 차량테러에 관한 보상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차후 후방 블랙박스의 설치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012.06] 18인치 휠타이어 교체
직거래로 순정 18인치 중고휠을 25만원에 구입할 수 잇었고, 신품 18인치 타이어 4짝을 55만원에 구입하여 타이어프로를 통하여 장착하였습니다. 휠의 인치수의 증가로 승차감은 평소보다 많이 부족해졌지만 코너링과 외관의 모습 향상에서는 돈값을 하는 것 가습니다. 기존의 휠타이어는 중고나라를 통하여 23만원에 처분하였습니다.
16인치 휠타이어에 비해서 승차감은 확실히 부족해졌지만, 코너링과 품격면에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2012.07] 이지카 E7 II-S
순정 스마트키보다 더욱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이지카 E7 II-S를 작업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원격시동을 비롯한 배터리가 일정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시동을 걸어서 충전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한 것중에서 가장 만족스럽고 편리하게 이용중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012.07] 순정 우드 마감재로 변경
SM5(L43)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주는 순정 우드마감재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네비게이션의 마감재도 순정 우드마감재로 변경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였으며, 우드마감재로 변경한 이후 차량의 실내가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테리어의 향상에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오디오/에어콘 페시아 - 68260-6172R
·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센터콘솔 피니셔(수동식파킹) - 96912-0029R-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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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조수석 다시방 판넬 - 68412-0082R
· 뉴SM5(L43) 네비게이션 마감재 - (네비BKT) 28038-4496R / (상커버) 68240-0020R
·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센터콘솔 피니셔(수동식파킹) - 96912-0029R-CW
·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운전석 판넬 - 68421-0052R
· 뉴SM5(L43) [하이글로시우드] 조수석 다시방 판넬 - 68412-0082R
· 뉴SM5(L43) 네비게이션 마감재 - (네비BKT) 28038-4496R / (상커버) 68240-0020R
[2012.07] 퍼퓸디퓨저 & 이온아이저
비용 : 390,000원필자는 차량을 출고할 당시에 퍼퓸디퓨저, 이온아이저를 선택하지 않아서 차량을 출고한 후 추가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온아이저의 기능은 에어컨을 동작할 때 동작하는 공기정화기능이며, 퍼퓸디퓨저는 방향제 기능을 대신합니다. 퍼퓸디퓨저 기능을 사용하여 방향제 기능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데시보드가 깔끔해진다는 것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2012.09] 사이드송풍구 크롬
필자의 차량은 좌측의 사진과 같이 크롬이 없는 송풍구가 적용되어 있으나, 최근 중고장터를 통하여 사이드 송풍구-크롬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교체하였습니다. 이 부품을 통으로 교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사이드 송풍구-크롬 커버만 따로 분리하여 교체하였습니다.
[2012.09] 콘솔 공기통
필자의 차량에는 콘솔 공기통에 재떨이가 없었으나, 새롭게 구입한 콘솔 공기통은 재떨이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왜 구입했는지 의문일 정도로 괜히 작업한 튜닝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상 이로울 듯 합니다.
에스엠오토몰에 문의해보니 신품가격은 57,000원입니다. 신품으로 구입하실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2.09] 하이패스 ECM 룸밀러 장착
차량을 출고할 당시에 필요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선택하지 않았던 하이패스 ECM 룸밀러를 지난 8월에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룸밀러는 중고로 구입하여 장착하였으며 장착은 간단한 과정이기 때문에 자가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배선비용은 1,000원이 들었으며 이외의 추가비용은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르노삼성의 경우에는 하이패스 ECM 룸밀러를 별도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이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2012.10] 헤드레스트-프런트시트(좌/우)
필자의 차량에는 일체형 방식의 헤드레스트가 장착되어 있었으나, 이번 기회에 LE/RE등급에 적용된 헤드레스트-프런트시트로 교체하였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시트를 약간 눕힌 상태에서 작업하시면 쉽게 탈거하실 수 있습니다.
[2012.10] SM5 가죽핸들
필자의 차량에는 기본 플라스틱 핸들(좌측사진)이 사용되고 있었으나, 새제품과 동일한 가죽핸들을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가죽핸들의 경우에는 기본 플라스틱 핸들과 다르게 그립감이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핸들교체는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신 후 핸들뒷부분의 구멍에 얇은 드라이버를 삽입한 후 에어백을 아래로 눌러서 탈거하신 후 T50 별렌치를 사용하여 탈거하신 후 새 가죽핸들(또는 우드핸들)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가죽핸들의 경우에는 168,4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우드핸들의 경우에는 239,6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뉴SM5(L43) 핸들링-가죽
· 뉴SM5(L43) 우드핸들링-가죽
· 뉴SM5(L43) 핸들링-가죽
· 뉴SM5(L43) 우드핸들링-가죽
[2013.09] SM5 사이드 콘솔뚜껑 교체
SM5 PE,SE,SE+,XE트림은 1단 사이드 콘솔이 적용되어 중앙에 있는 사진과 같은 별도의 수납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에스엠오토몰을 통하여 판매되고 있는 LE,RE등급용 사이드 콘솔뚜껑을 구입하신 후 교체하시면 사진과 같은 보관함이 추가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곳에는 부직포같은 것이 있어서 차량에 떨림이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리모콘, 반지보관함을 보관하기에 용이합니다.
[2013.09] 사이드 콘솔내 12V 파워 아울렛 설치
SM5 PE,SE,SE+,XE 트림에는 사이드 콘솔안에 12V 파워 아울렛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파워 아울렛의 부품번호는 253314097R이며, 구입하신 후 뒷자석에 위치하고 있는 파워 아울렛의 전원을 이용하여 적용하였습니다. 플라스틱 커버의 경우에는 기존의 커버를 가공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전원선의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전원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완전한 고정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에스엠오토몰을 통하여 플라스틱 커버도 재주문을 하셔야합니다만. 필자의 경우에는 완전한 고정까지는 바라지 않아서 그냥 사용중입니다.
[2013.09] 순정형 오토크루즈 컨트롤
최근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는 SM5 플레티넘 RE트림을 제외한 나머지 트림 및 라구나 차량(플레티넘 이전)에는 오토크루즈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경북 안동↔대구광역시의 주행이 잦은 편이라서 큰 고민없이 장착하였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용효율성은 매우 떨어지는 듯 합니다. 생각보다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네요.
[2013.09] 뒷자석 열선 가죽시트
뒷자석 열선이 기본으로 포함된 뒷자석 열선 가죽시트입니다. 시트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콘솔을 통하여 좌우측의 열선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분께서 순정 열선 배선의 일부를 잘라서 보내주신 덕분에 순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였습니다. 탈거 중 리어시트안전벨트캡이 파손되어 이 부품은 재주문을 하였습니다.
뒷자석 열선시트의 작업비용이 약 150,000원인것과 가죽시트의 비용을 감안하면 꽤 괜찮았던 작업인 것 같습니다.
[2013.09] 가죽메탈기어봉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기어봉에 비해서 그립감이 우수한 가죽 메탈 기어봉입니다. 기어봉의 교체는 매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중고로 구입했기 때문에 약간의 손기름(?)이 묻어있기는 했으나, 물티슈 및 가죽세척제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니 새것과 동일한 모습으로 변하여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2013.09] 보스 도어트림 교체
우연한 경로로 구입을 하게된 보스 스피커 그릴망이 부착된 도어트림입니다. 르노삼성의 경우에는 스피커 그릴망만 별도로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도어트림을 일괄로 구입하여 교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보스 그릴망은 일반 그릴망과 다르게 중앙에 BOSE 엠블렘이 부착되어 있으며, 테두리가 은색으로 되어 있어서 더욱 더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뒷열 도어트림의 경우에는 메뉴얼 선블라인드가 위치하고 있어서 햇빛가리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어트림을 새제품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앞열은 약 14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 뒷열에 선블라인드가 포함된 도어트림의 경우에는 약 25만원대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더불어, 뒷열에 포함된 선블라인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좌측몰딩)82275-0011R, (우측몰딩)82274-0012R도 함께 구입하셔야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3.09] 보스 스피커 일괄교체
보스 도어트림을 구입하면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보스 스피커입니다. 도어트림 스피커(4개), 센터 스피커(1개), 우퍼 스피커(1개), 트위터 스피커(2개)를 함께 구입하였습니다. 도어트림 스피커의 경우에는 1:1로 교체가 가능하며, 센터 스피커의 경우에는 우측 트위터에서 배선을 가지고와서 장착하였습니다. 좌우로 가져오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노이즈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뒷열 도어의 트위터의 경우에는 도어트림 스피커의 배선을 가지고와서 적용하니 소리가 이상없이 잘 나옵니다. 우퍼 스피커의 경우에는 뒷자석의 오디오 배선을 따와서 활성화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우퍼로의 기능은 수행하지 못하고 단순한 스피커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며, 많은 노이즈로 인하여 실질적인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새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도어트림 스피커(4조/144,000원), 트위터 스피커(4조/42,800원), 센터 스피커(27,600원), 우퍼 스피커(93,300원)으로 총합 307,700원으로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 뉴SM5(L43) BOSE 트위터(스피커)
· 뉴SM5(L43) 스피커-리어선반 (일반형/BOSE용)
· 뉴SM5(L43) BOSE 스피커-센터
· 뉴SM5(L43) BOSE 스피커(도어트림용)
· 뉴SM5(L43) BOSE 트위터(스피커)
· 뉴SM5(L43) 스피커-리어선반 (일반형/BOSE용)
· 뉴SM5(L43) BOSE 스피커-센터
· 뉴SM5(L43) BOSE 스피커(도어트림용)
[2013.09] 리어선반(선블라인드) 교체
보스 도어트림을 구입하게 함께 구입한 선블라인드가 포함된 리어선반입니다. 보스 스피커망으로도 매우 만족스럽지만 선블라인드가 포함되어 다음해의 여름에 더욱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어선반(선블라인드)의 고정은 도어트림과 다르게 별도의 구성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일반(96,500원), 파나소닉(106,100원), 보스(113,300원)으로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 뉴SM5(L43) 리어선블라인드 SET (리어선반 일체형)
· 뉴SM5(L43) 리어선블라인드 SET (리어선반 일체형)
[2013.09] 보스 우퍼 활성화를 위한 앰프 작업
비용 : 300,000원 (앰프 + 오디오선재등 작업포함)BOSE 스피커 세트를 구입할 때는 순정 보스 앰프리파이어도 함께 구입하여 BOSE기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었으나, 배선도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차후로 연기하고 아쉬운데로 사제 앰프를 트렁크에 장착하여 우퍼를 활성화하였습니다. 순정 BOSE 앰프를 사용하는 차량에 비해서 우퍼가 더 잘 울립니다. 사제 앰프로 한것을 현재까지는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히, 우퍼에서 소리만 나게하고 싶으시다면 오디오 뒷자석의 오디오 배선을 따와서 활성화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우퍼로의 기능은 수행하지 못하고 단순한 스피커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며, 많은 노이즈로 인하여 실질적인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013.10] 순정 스테인리스 페달
비용 : 24,300원SM5(L43) XE트림에만 기본으로 적용되고 나머지 트림(PE/SE/SE+/LE/RE)에는 순정용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스테인리스 페달입니다. 적용방법은 엑셀 페달의 경우에는 물티슈등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내고 덧붙이시고,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에는 브레이크 페달에 붙어있는 고무를 떼어내고 붙이시는 타입입니다. 적용 후 운전석 도어를 열었을때 조금 더 화사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블랙 인테리어와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2013.10] 순정 실내등 LED 세트
르노삼성에서 순정용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순정 실내등 LED 세트를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밝기는 기존의 전구타입의 실내등에 비해서 약 2배정도 밝고 화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야간에 사용시 더욱 더 밝아진 실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제품에 비해서 약 2배정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지만 1년간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정 실내등 LED 세트는 플래티늄을 기준으로 출시되었지만, 2012년 01월 출시된 Eco-Impression모델과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출시된 차량은 중앙 실내등의 차이로 인하여 장착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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