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기타>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 사용기

조남식 2017. 3. 9. 23:00

 (주)팅크웨어에서 지난 2014년 12월 야심 차게 출시한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실사 영상 위에 다양한 주행 정보를 표시하는 Extreme AR 기능을 지원해 자동차 소유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을 약 1년간 사용하며 느낀 점을 글과 사진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아이나비X1 내비게이션


 (주)팅크웨어에서 지난 2014년 12월 출시한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Quad Core 1.6GHz CPU와 UBlox 8 GPS 하드웨어를 내장해 우수한 퍼포먼스를 자랑하고, 우수한 디테일을 자랑하는 Extreme AIR 3D 지도와 실사 영상 위에 다양한 주행 정보를 표시하는 Extreme AR을 지원해 빠르고 정확한 길 찾기가 가능합니다. 특히, 와이파이&블루투스 무선통신과 안드로이드 4.2.2 킷캣 운영체제를 적용해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각주:1]을 8인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X1 지도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사용자 기호에 따라 건물을 3D 그래픽으로 표현한 Extreme 3D 지도(좌측)와 항공 촬영 및 정밀 측량을 통해 현실의 디테일을 그대로 살린 Extreme AIR 3D 지도(중앙), 화면에 경로 정보를 표시하는 Extreme AR 길 안내(우측)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테일이 우수한 Extreme AIR 3D와 Extreme AR 지도는 Extreme 3D 지도보다 표현되는 그래픽 요소가 많다 보니 가독성에서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아이나비X1 TLink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실시간 교통정보, 라이브 검색, 다음 로드뷰, CCTV 뷰어 등을 제공하는 아이나비 TLink 기능을 지원해 DMB 방식의 TPEG[각주:2]보다 빠르고 정확한 길 찾기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무선 지도 업데이트(또는 클라우드 서비스)[각주:3]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수준의 빠른 길 찾기가 가능했습니다.


아이나비X1 GPS 모드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의 GPS 모드는 주행에 필요한 정보(회전정보, 현재 속도, 목적지까지의 거리, 주행 방향 및 과속카메라 등)만 표시해 익숙한 길을 더 안전하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화면 표시 정보와 배경화면을 사용자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아이나비X1 Extreme AR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AR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위에 다양한 주행 정보(경로, 표지판 등)를 표시하는 증강현실 길 안내(Extreme AR)를 지원해 기존 형태의 지도보다 정확한 길 찾기가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작은 화면에 너무 다양한 주행 정보(경로, 표지판 등)를 표시하다 보니 기존 형태의 지도보다 시인성이 떨어지고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거나 어두운 도로에서는 AR 카메라의 한계로 인해 실사용이 불가능할 전방 시야 확보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2가지 문제는 신규 모델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나비X1 Extreme ADAS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AR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신호등변경 알림(TLCA), 앞차출발 알림(FVSA), 전방 추돌경보(FCWS), 차선변경예보 알림(PLCA), 차선이탈경보(LDWS), 급커브 감속 경보(CSWS)와 같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Extreme ADAS)을 지원해 복잡한 도심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ADAS 기능 중에서 신호등변경 알림(TLCA), 앞차출발 알림(FVSA)을 가장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X1 Mach Voice 2.0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음성 인식만으로 내비게이션(경로검색/현 위치/홈), 멀티미디어(애플리케이션/비디오/오디오/DMB)를 제어할 수 있는 Mach Voice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아이나비 Mach Voice를 몇 주간 실사용해보니 음성 인식률은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지만, 터치스크린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편의성은 아니었습니다.


아이나비X1 멀티미디어 성능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풀HD 고화질 동영상을 인코딩 없이 재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화면 오른쪽 위에 주행에 필요한 정보(주행 방향, 과속카메라 등)를 함께 표시해준다는 점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동영상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DivX 비디오 코덱과 DTS/AC3 오디오 코덱을 기본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아이나비X1 내비게이션에 별도의 동영상 플레이어(MXPlayer 또는 DicePlayer)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나비X1 내비게이션 총평

운전자를 위한 아이나비X1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AR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현존하는 내비게이션 중에서 가장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Extreme ADAS)을 지원해 복잡한 도심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했고, 음성으로 내비게이션과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Mach Voice도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Extreme AR 기능은 매우 아쉬워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은 국내 최초로 AR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위에 다양한 주행 정보(경로, 표지판 등)를 표시하는 증강현실 길 안내(Extreme AR)를 지원하지만, AR 카메라의 한계로 인해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거나 어두운 도로에서는 시야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결론은?

 솔직히, 가성비와 증강현실 길 안내(Extreme AR)를 중점으로 본다면 아이나비 X1 내비게이션을 추천할 수 없지만,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Extreme ADAS), Extreme AIR 3D 지도, Extreme 3D 지도, TLink, 멀티미디어 재생능력 등과 같은 내비게이션 기능들은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나비 관련 글 확인하기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1.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사용하던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예:카카오내비, 아틀란3D, 맵피, 티맵)을 아이나비X1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은 MBC TPEG (MBC 교통정보)를 DMB로 제공받아 표현합니다. [본문으로]
  3. 아이나비X1 3rd Recolution 업데이트를 통해 무선 실시간 지도(교통망/도로망)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본문으로]